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년목_정선근
    재테크/주경야독_책읽기 2019. 10. 4. 10: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치레몬입니다. 오늘은 건강에 대한 책 한 권을 읽고 리뷰 올려봅니다. 이웃님들의 허리와 목은 건강하신가요?

     

    저는 원래 거북목과 일자목 등 좋지 않은 자세에 업무상 컴퓨터에 오래 앉아 있는 생활 습관으로 목과 허리에 불편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작년 상반기에는 비가 내린 미끄러운 대로에서 크게 넘어져 엑스레이 찍고 물리치료를 여러 번 받기도 했고, 중간중간 목이 불편했지만 원래 그러려니, 잠을 잘못 잤나 하며 넘어간 경우도 여러 번입니다.

     

    결정적으로 작년 11월 말에 있었던 교통사고 이후, 치료를 계속하는데도 불편함을 넘어서 오래 앉아있기 힘들 정도로 많이 아프고 힘들었습니다. MRI 결과로는 목디스크 판정을 받았고, 손과 발저림 증상이 나타나면서 한동안 우울감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사고 후 이제 거의 1년이 가까워지는 지금, 계속 한의원 침과 약, 정형외과 물리치료를 병행하다가 이제는 한의원만 다니고 있는데요.

     

    그나마 다행으로 손이 저리는 증상은 거의 없어졌지만, 목과 허리에 느껴지는 불편함은 여전한 상태입니다. 저는 통증에 비교적 둔감한 편이라 이게 어느 정도로 아픈 것인지 객관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통증의 강도를 1부터 10까지라고 한다면 평소 3-4 정도의 강도를 달고 사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통증이 심각하거나 견디기 어려울 정도가 되면 도수치료나 신경주사를 고려해야겠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계속 이렇게 살아야하나 싶어서 몹시 우울했던 저는 평소 습관대로 교훈을 얻고자 책을 찾아보게 됐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선근 교수님이 쓰신 '백년목'이라는 책입니다.

     

     

     

    '백년허리'가 먼저 나왔다고 하던데, 저는 우선 목 먼저 읽어 보았습니다. 의학적인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이 읽어도 크게 무리가 없을 정도로, 상세한 설명을 바탕으로 다양한 케이스를 보여줍니다. 목은 허리보다 치료가 좀더 쉬운 부위라고 하는데, 중요성을 알지만 간과하기 쉬운 평소 생활 습관과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님이 허리와 목이 상당히 안 좋았던 경험이 있어 - 치료자의 질병 경험을 통해 환자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스탠스를 본인은 선호하지 않으신다고 책에 나와있긴 하지만 - 목과 허리가 아픈 사람들의 생생한 고통을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기도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목 디스크 환자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고개를 떨구고 폰을 아래로 쳐다보는 자세가 얼마나 좋지 않은지 책을 읽으면서 심각성을 깨닫게 됩니다. 사실 직접 아프지 않고서야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죠. 그간 내 몸을 혹사했던 자세를 많이 반성하게 됐습니다.

     

    평소 이런 목 운동을 하고 계시지는 않는지 꼭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머리를 옆으로 아래로 당기거나, 머리를 누르는 동작은 목 디스크를 찢는 동작에 해당되기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보고 저에게 생긴 변화입니다. 지금 목이 건강하더라도 평소 이렇게 생활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1) 100%는 힘들겠지만 되도록 폰을 눈 높이까지 올려 보는 자세를 취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2) 가장 많은 시간 앉아있는 직장 사무실 내 모니터 화면을 최대한 올려서 봅니다. (이해가 쉽도록 설명하면, 지하철 손잡이가 있는 저 위의 각도에 폰과 모니터를 두는, 고개를 들어 올려보는 자세가 좋다고 하네요. ^^)

    3) 틈틈이 목과 허리를 스트레칭하고 천천히 고개를 뒤로 젖히는 신전운동을 합니다.

    4) 걸을 때도 앉아있을 때도 허리를 꼿꼿하게, 나도 모르게 무너져 있다 싶으면 다시 의식적으로 몸을 일으키기

    반면 잘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누워서 폰을 보는 자세를 아직도 취할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 TV를 보거나 책을 볼 때 바르게 앉아있지 못하는 것도 개선해야 할 점입니다.

     

    널리 알리면 좋을 것 같은 목 디스크 살리기 10계명입니다. 

     

    <목 디스크 살리기 10계명>

     

    제 경우 의식적으로 이 십계명을 지키려고 수개월간 노력을 하면서 그래도 예전보다는 좀 나아진 것 같습니다. 운동을 병행하며 더 나은 몸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지요. 이 책은 손 닿을 수 있는 곳에 두고, 경각심이 떨어진다 싶으면 다시 보는 방식으로 계속 꾸준히 읽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flpivrzbAM

     

     

    https://www.youtube.com/watch?v=TiMJOt6stPE

     

    목과 허리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 디스크로 힘들어하는 가족이나 지인이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함께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